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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쳐간차

Audi R8 V8 4.2 #7 : 베터리교체 + Carly 어뎁터 및 앱 구입

작업날짜 : 2019-12-07 (토) 

작업비용 : 190,000 원 (베터리) + 131,000 원 (칼리앱 + 어댑터)


알파리 마지막 베터리 교체가 2015년 10월이다. 일주일에 한번정도 차를 주행하는데 요즘 점점 냉간시동이 시원찮게 걸려서 베터리를 교체하기로 계획했다. 국산, 일본차 탈때는 그냥 베터리만 교체하면 되었었는데, 비엠이나 폭바계열 차량의 경우 교체시 베터리 adaptation 을 해주어야해서 아주 귀찮다. 역시 차는 그냥 단순한게 좋다. 옛날차. 나중에 칼리앱으로 adaptation을 하려고 보니 아무리봐도 그런 메뉴가 없다. 1M 전용어플에서는 있었는데... 나중에 알고봤더니 08년식은 adaptation 자체가 필요가 없더라.. 그냥 베터리만 갈면됨... 




이전 버전 커넥터는 WIFI 로 연결을 했는데, 변경된 유니버셜 커넥터는 블루투스로 연결을 한다. 

운전석 아래 OBD2 단자에 장착하고.. 연결을 한다.



계기판에는 뜨지 않았지만, 센서들에서 이상을 감지했을 때 남은 에러로그들이 꽤 많이 나왔다.

전부 소거를 해준다. 




Used Car Check 라는 기능도 있네.. 실 키로수를 확인 할 수 있다. 내 알파리는 DB에 등록된 R8 중에서는 낮은 키로수 축에 속했다.




일단 기존 베터리를 확인하기 위해서 모든 커버들과 프렁크 함을 탈거한다. 

2008년식 R8 V8 의 경우 순정 베터리가 AGM이 아니라 VARTA 일반 110 암페어짜리 베터리가 들어간다.

현재 장착되어있는 녀석은 아트라스 DIN 타입 100 암페어 베터리가 들어있었다. 커버를 전부 제거했는데 너무 더러워서 탈거한 김에 디테일링에 들어갔다. 





왼쪽이 디테일링 한 부분. 오른쪽이 디테일링 안한 부분. 배선 커낵터의 먼지들도 브러쉬로 전부다 털어줌.




디테일링 후에, 델코 AGM 베터리로 교체하려고 광주 베터리 업체들에 연락하여 베터리 가격 문의를 했다. 델코 LN5 95암페어 오프라인기준 20만원~21만원 사이에 구매할 수 있었다. 그래서 구매해와서 직접 교체하면 되겠다싶어서 CARLY 앱으로 베터리 어뎁테이션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보려고 OBD2에 물려 확인을 하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그런 기능이 안보인다...


안되겠다 싶어, 그냥 코딩까지 해주는 업체에서 하기로 한다. 업체 선정을위해서 블로그를 뒤지던 중 기본적으로 베터리 어뎁테이션에 대한 개념을 잘 알고 있고, VCDS 코딩까지 하는 업체를 발견했다. 여기다 싶어서 델코 LN5 95암페어 코딩까지 포함된 금액 견적을 문자로 여쭈어보았다. 답장이 왔는데, 가격이 온라인으로 베터리 구입하는 금액이랑 거의 차이가 읍다... 바로 전화를 해서 언제 방문하면 되나 예약문의를 드렸더니, 어라... 광주지역내 출장까지 포함된 가격이라고 하신다.. 이렇게 싸다고...?? 그리하여 6시쯤 내가 있는 곳으로 직접 차를 몰고 오셨다.   



차량내에 LED 조명이 수십개 설치되어있어도 어두운건 문제가 되지 않았다.



작업을 시작하셨는데, 조심조심 아주 섬세하게 작업을 하시는게 인상적이었다. 마치 아끼는 내차에 작업하듯...





아트라스 고품 베터리이다. 일반 DIN 타입 100 암페어.




교체될 델코 AGM LN5 95 암페어 베터리이다. 크기는 동일하다.  



마지막으로, VCDS 를 통해 Fault 코드 소거및 베터리 Adaptation 을 진행하려고 obd2 연결을 하셨는데, 베터리 어뎁테이션 코딩을 할 수 있는 Can 모듈이 이차에는 발견되지 않는다고 하신다. 즉, 베터리 adaptation을 할 필요가 없는 차라고 하셨다. 전혀 몰랐던 사실이라 당황스러웠다. 베터리 코딩때문에 이난리를 쳤던건디... 그래도 카센터가서 비싸게 주고 베터리 교환을 했으면 억울했을텐데, 온라인 베터리 구매 가격이랑 별 차이 없는 금액에 교환을 하고 새로운 정보까지 알게되었으니 아주 만족스럽다. 


Falut 코드 제거 후에도 뜨는 서스펜션 경고등은 약간의 주행을 통해 조향각 reset이 되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집에 돌아와서 구형 r8의 경우 베터리 어뎁테이션이 필요없는 것인지에 대한 정보가 제대로 된 정보인지 확인을 위해 구글링을 해보았다.

검색 결과 몇몇 양덕들이 08-09 R8에 베터리 교체를 하는데 VCDS 에서 베터리 Adaptation 캔 모듈을 찾을 수 없어서 코딩을 할 수 없다는 글들이 몇개 있는 걸로 보아 맞는 정보인 듯하다.


따라서, R8 베터리 교체할 때는 순정 암페어정도만 맞추어 교체하면 될 것 같다. 순정은 110 암페어 짜리인데, 나는 이 사실을 몰랐으니 어쩔 수 없이 AGM 95암페어 짜리로 교체를 해버린샘.. 그치만 딱히 상관은 없다.




커버들 아침에 다시와서 장착하려다가, 늦잠 잘 것 같아서 그냥 전부 다 장착하고 마무리 후 돌아왔다.



만족스러워서 명함도 같이 남겨본다. 넘버원 배터리. 광주,화순 출장 베터리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