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날짜 : 2020-03-22
작업내용 : 점화플러그 8EA 교환
작업비용 : 점화플러그 8개 192,800원
키로수 : 52,332 km
점화플러그 교체이력을 알 수가 없어서 교체작업을 했다.
순정품은 beru, 대체품은 ngk와 보쉬 그냥 브랜드만 다른 같은 플러그라서 센터가로 가장 저렴했던 ngk로 구입했다.
NGK V8 BYH 형식 부품번호는 101-905-621-C 이다. R8은 8기통엔진이 V형태로 양쪽에 각각 4기통씩 꽉차있고 잡다한게 많아서 플러그 하나 갈기가 빡시다. 자세가 안나온다.. 그냥 서지탱크 위에 올라가서 작업했다.
오후 2시에 시작해서 작업이 오후 6시에 마무리되었다.
우측 냉각수통을 원래는 탈거하고 작업을 해야하는데 탈거 안하고 하려다보니 시간이 좀 더 걸렸다. 정말로 정비성은 아예 생각을 안하고 만든 차 인듯 하다.
기존 플러그가 NGK인것 보니 한번 교체는 한 것 같은데, 오래되었는지 상태가 별로 좋지 못하였다. 제때 잘 교체한 듯 하다.
점화플러그 소켓은 16MM 이고, 규정토크는 30NM 이다. 대충 조여놓고 토크렌치로 규정토크 준수하여 조인 후 작업을 마무리 하였다. 작업후에 아이들상태에서 100RPM 정도 튀면서 엔진이 엉덩이를 떼리는 현상이 생겼는데, 베터리 탈거하여 ECU 초기화시키고 20분정도 주행을해서 학습시켜주니 정상으로 돌아왔다. 아마, 스로틀 바디랑 맵센서 크리닝한 것 때문에 그런 듯 싶다. 거참 까다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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